본문 바로가기
경제/미국주식

미국주식 에어비앤비(ABNB) airbnb 기업분석과 주가전망

by India 2022. 2. 27.
반응형

미국주식 에어비앤비 기업분석과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에어비앤비(airbnb) 기업분석

 

2008년 설립된 에어비앤비는 공유숙박플랫폼으로 유명합니다. 설립 이후 2015년 구글을 제치고 근무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올랐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일하기 좋은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실제 프로그래머의 연봉이 1억 5천을 웃돈다고 하니, 직장인이 근무하기 좋은 환경인가봐요. 그리고 2020년 에어비앤비는 나스닥에 상장하게 됩니다.

 

에어비앤비의 현재 주가는 155달러, 한화로 약 18만원입니다.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기업이 가지는 가치만큼 평가받고 있는 듯 해요. 10년간 그래프를 보면 등락을 반복하지만, 그래도 아주 소폭으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사실 미래 산업이 발달할 수록 점점 더 플랫폼의 가치, 공유의 가치가 커지는 터라 개인적으로 이러한 우상향은 미래의 비즈니스 구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 에어비앤비 주가전망

 

사실 에어비앤비의 주가전망에 대해선 말들이 많습니다. 서로 다른 의견도 많고요. 일단 코로나 이후 숙박시설의 위생관리에 대한 기준이 까다로워진만큼, 에어비앤비 같이 일반 호스트들이 관리하는 숙박시설의 예약률은 현저히 떨어졌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호텔이나 리조트같이 전문업체에서 관리하는 시설들이 더 깨끗하다는 인식 때문이죠.

 

또 코로나 이후 자유로운 여행이 불가능해진만큼 수요도 줄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열약한 상황 때문에 에어앤비는 실제로 사모펀드에서 고금리로 대출을 받게 되고, 7500명의 직원 중 1900명이나 해고하는 사태까지 갔다고 해요. 때문에 확실히 코로나 이후 경영상황이 악화된 것은 자명한 사실인 듯 합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에어비앤비의 주가전망이 마냥 어둡냐? 개인적으론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면 사업 아이템이 가지는 혁신성 때문인데요. 세상이 어떻게 변해갈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겠지만, 개인적으론 숙박 공유 플랫폼의 경우 미래가치가 있는 사업이라고 판단됩니다. 개인적으로 점점 집이나 차 등을 '소유'하는 개념들은 사라져 갈 것이고, 많은 것들을 '공유'하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어요. 우버나, 쏘카와 같은 차 렌트 산업도 그렇고요. 이러한 시장 동향 상 에어비앤비도 그 흐름을 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집을 '소유'하는 것이 아닌, '공유'한다는 의미가 개인적으로 참 와닿기도 하고요.

 

또 이전에 에어비앤비와 지금의 에어비앤비가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나스닥에 상장되었다는 것입니다. 상장 전, 고금리로 사모펀드에서 대출받았던 것과 달리, 상장 이후에는 은행 대출이 좀 더 용이해졌으며 투자자들의 자금력도 공급될 수 있는 경영구조가 준비되었죠. 거기에 코로나까지 진정되는 흐름을 보여준다면 주가 전망이 마냥 어둡지만은 않을 거 같습니다. 즉, 단기적으론 경영상황이 악화되고 어려울 수는 있으나, 장기적으론 충분히 가능성 있는 종목이라 판단됩니다.

 

또한 에어비앤비는 리오프닝주입니다. 리오프닝주란 코로나로 영업이 원활하지 않았던 산업이, 코로나 이슈가 진정되면 성장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인데요. 만약 코로나가 진정될 경우 그동안 눌려왔던 여행에 대한 욕구가 폭발하면서 에어비앤비도 수혜를 입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객관적 지표인 실적 또한 개선되고 있으며, 점점 단기적인 숙박이 아닌 장기적인 숙박을 예약하는 흐름이 늘고 있다고 해요. 저만해도 백수되자마자 에어비앤비로 강원도 어디 산골에 들어가려고 했으니까요. 물론 제가 하는 게 꼭 트렌드다(??)라는 거만한 생각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어쨌거나 이런 개별자(??)들의 욕망이 모여 큰 흐름을 만들기 마련이죠.

 

에어비엔비는 상장한 지 얼마 안된 기업이기 때문에 따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배당금이라는 안정적인 수익 보다는 주가성장이라는 잠재적 수익을 주주들에게 더 돌려주려고 하는 거 같네요. 만약 에어비앤비의 성장 가능성을 믿는 분들이라면 매수도 나쁘지 않을 거 같아요.

 

위 글은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개인의 주관에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