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형식 내용 특징 시조집 종류 알려드립니다.
4. 형식
오늘날 대부분의 학자들이 시조를 말할 때 3장 6구(三章六句) 3장 8구(八句) 3장 12구(十二句) 등 구(句)에 대한 견해를 달리하고 있으나, 장(章)은 한결같이 3장이라고 하니 시조가 3장으로 구성되었다 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또 3장이라고 하는 대신, 3행(行)이라고 말하는 이도 있지만 이것은 별로 문제가 안된다. 그러므로 시조의 장은 초장(初章)․중장(中章)․종장(終章)의 3장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특징이요, 이는 엇시조에서나 사설 시조에서도 다를 바가 없다. 시조의 구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여러 가지이지만 3장 6구설과 3장 12구설이 가장 지배적이다. 시조와 자유시와의 구분이 날로 불가능할 정도로 비정형화(非定型化)되어 가는 경향을 미연에 방지한다거나 외형율로서의 리듬을 고려하여 자유시와 색다른 면을 더욱 부각되게 하려면 3장 6구로서의 느슨함보다는 3장 12구로 정형성을 팽팽히 매어 시조의 고유성을 확보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상을 정리하여 시조의 형식을 자수율로 표기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 이와 같이 시조형식의 3장 12구체가 지니는 자수는 초․중․종장 각 15자 내외로 잡아서 한 수가 소요하는 자수는 45자 내외가 되는 셈이다. 각 구의 자수가 약간씩 넘나드는 것은 무방하나 종장 처리에서만은 종장 제1구의 3자를 어기지 않는 것이 정도(正道)이며, 종장 제2구는 5자 이상을 확보할 때 시조의 율격이 살아난다.
5. 내용
고시조(古時調)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인(知人)간의 별리(別離)를 슬퍼하는 이별 애상(離別哀傷)의 노래라든지, 임과 이별한 후 혼자 자는 방에서 떠나간 임의 무정함을 원망하면서도 그 임을 못 잊어 사모하는 내용의 공규 원모(空閨怨慕)를 읊은 노래, 시골에서의 한가로운 생활을 노래한 강호 한정(江湖閑情)의 노래, 시골집에서 조용하게 지내는 것을 다룬 전가 한거(田家閑居)의 노래, 또는 연로하거나 세사 번우(煩憂)하거나 왕이 버리거나 하여 관직에서 물러나 귀전(歸田)하겠다는 뜻을 밝힌 치사 귀전(致仕歸田)의 노래, 곤궁하게 살면서도 평안한 마음으로 천도(天道)를 지키겠다는 안빈 낙도(安貧樂道)의 노래가 있으며, 군왕을 사모하여 충성을 다하겠다는 내용인 연주 충군(戀主忠君)의 노래, 군왕의 은덕을 깊이 느껴 매우 고맙게 여기는 감격 군은(感激君恩)의 노래 등이 있다.
또한 정성스런 마음으로 충성을 다하여 절개를 지키고 움직이지 아니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단심 충절(丹心忠節)의 노래를 비롯하여, 국사를 걱정하여 세상이 되어 가는 형편을 탄식하고 근심하는 내용을 담은 노래가 있다. 그 밖에도 글을 배우고 덕을 닦는 것을 내용으로 한 학문 수덕(學問修德)의 노래, 죽은 사람 또는 먼 곳에 있는 사람을 사모하여 그 덕을 찬미하고 칭송하는 노래, 사람이 지켜야 할 떳떳한 도리(三綱․五常․五倫)를 주제로 한 노래, 부모를 생각하며 잘 섬기는 효행을 주제로 한 노래, 잘 가르쳐서 지난날의 잘못을 깨치게 하고 타일러 주의시키는 것을 주제로 한 교회 경계(敎誨警戒)의 노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놀고 구경하는 것을 주제로 한 소요유람의 노래, 인생 행락 또는 인생 무상의 노래, 심중에 품은 생각을 노래한 것 등 눈에 어리는 정경이나 여러 가지 감추기 어려운 정회 또는 기개나 의지 등의 것이 있다. 한편, 현대시조의 내용은 너무나 다양 다기하여 일일이 분류할 필요도 없다.
6. 시조집
① 청구영언(靑丘永言):1728년(영조 4) 남파(南坡) 김천택(金天澤) 엮음. 998수를 곡조에 따라 분류하고 작자의 약력을 소개하였다. 그 밖에 가사 17수도 수록되어 있다.
② 해동가요(海東歌謠):1763년(영조 39) 노가재(老歌齋) 김수장(金壽長) 엮음. 883수를 작가별로 분류하고 자작시도 수록하였다.
③ 가곡원류(歌曲源流):1876년(고종 13) 박효관(朴孝寬)․안민영(安玟英) 엮음. 시조와 가사수를 남창(男唱)․여창(女唱)으로 나누고 곡조에 따라 분류 수록하였다. 《해동악장(海東樂章)》 또는 《청구악장(靑丘樂章)》이라고도 하며, 부록으로 《여창유취(女唱類聚)》가 있다.
④ 고금가곡(古今歌曲):편찬 연대는 미상이나 영조 연간으로 추정되며, 송계연월옹(松桂烟月翁)이 엮었다. 313수를 작품 내용에 따라 분류 수록하였다.
⑤ 동가선(東歌選):순조(純祖) 때 백경현(白景炫)이 엮은 것으로 되어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235수를 작자․내용별로 분류 수록하였다.
⑥ 남훈태평가(南薰太平歌):정확한 연대와 편자는 미상이나 철종 때로 짐작되며, 시조 224수, 잡가 3편, 가사 4편이 수록되어 있다. 가집(歌集) 중에서 유일한 판본(板本)이며 순한글로 표기되어 있다. 특기할 것은 시조의 종장 끝구가 생략되어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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