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공부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은 어떤 관계일까?

by India 2022. 6. 16.
반응형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의 관계

 

최근 미연준은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연준의 이러한 단호함은 그만큼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심각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저금리 시대를 지나면서 사람들은 빚을 내 주식, 부동산, 코인 등의 자산을 샀습니다. 이렇게 시장에 돈이 풀리게 되니 자연스레 물가는 상승하게 되었는데요. 너도나도 돈이 많아 자산을 구매하다 보니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고, 구매력이 높아져 명품 등의 사치품의 수요도 급격하게 늘어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다 보니 물가가 상승하게 되고, 물가 상승으로 인한 경제 불균형이 생기면서 인플레이션이 장기화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미연준은 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를 파격적으로 올리는 스텝을 보여주었는데요. 이처럼 [저금리 시대-> 기업, 가계 대출 多-> 물가 상승-> 경제 불균형(인플레이션 문제 야기)-> 금리 인상]의 수순은 비교적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그럼 인플레이션은 왜 문제가 될까?

저도 아직 직관적인 이해는 부족하나, 인플레이션은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채무자/채권자의 관계만 보더라도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받은 돈으로 몇년 후 자산을 매수할 계획이 있었다면, 인플레이션 시기가 오면 자산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예상했던 자산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매수를 해야하기 때문에 곤혹을 겪게 되지요. 사실 이러한 예는 추상적이고 이론적일 뿐, 실질적으로 와닿는 문제는 이러한 것들인 거 같습니다.

무주택자들이 집을 살 수 없다는 절망감, 월급은 그대로지만 물가가 상승하면서 따르게 되는 부담 등, 그리고 이러한 경제적 문제들이 결혼, 출산율 저하 등의 사회 문제를 야기한다는 점.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러한 상황들은 인플레이션의 문제라기 보다는 자본주의 시장에 양극화 문제로 보는 것이 더 맞는 게 아닌가 싶네요.

 

금리가 인상되다 보니 영끌로 대출을 내 주식, 코인, 부동산에 투자한 사람들의 이자 부담이 늘어나게 되고, 해당 자산에서 돈을 빼 대출을 갚다보니 자연스레 자산 시장에서 돈이 빠져 나가게 됩니다. 자산시장에 거품이 빠지면 이는 주식 시장의 주가 하락, 부동산의 급매물, 가상화폐의 가치 하락 등의 모습으로 그 결과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시장에서 취할 수 있는 포지션은 크게 두가지라고 할 수 있겠네요.

 

금리 인상기에 취할 수 있는 금융 전략

 

1. 자산의 현금화

 

앞으로 경기 침체기가 예상되는 만큼 가능한 많은 현금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금리 인상으로 시중에 풀린 화폐가 회수가 되면, 자연스레 화폐 가치는 올라가게 됩니다. 지금 치솟고 있는 달러값을 생각해보면 되는 것이죠. 현금가치가 높아질 것이기에 현금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한 입장을 가져갈 수 있는 것입니다.

 

2. 투자

 

주가 하락은 손실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매수 기회이기도 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기업들의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죠. 가상화폐 시장 역시 마찬가지고요. 현재 이더리움, 비트코인 가격만 하더라도 코로나 직전으로 돌아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은 아직 공부가 필요한 영역이라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부동산이 하락할 경우 저렴한 가격에 집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도 오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단, 수확을 거두려면 그만큼 인내가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본인의 원칙없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주식시장과 가상화폐 시장에 손을 댄다면, 장기적으로 투자 방향성을 잃고 손실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는 것입니다. 저도 투자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자이지만 하면 할수록 투자의 원칙을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저는 비교적 소액으로 투자를 결심했습니다. 구글 한 주를 샀고, 이더리움 하나를 샀습니다. 반년전인가, 높은 가격의 구글을 보면서 과연 한주라도 매수할 기회가 올까 의문이 들었는데 그런 날이 오긴 오네요. 이러한 선택이 저에게 좋은 것이 될지, 나쁜 것이 될지는 아직 모르지만요. 더 내려갈수도 있고, 다시 반등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 시장은 언제나 열려 있고, 매수/매도 기회는 수만번도 더 놓여 있습니다. 그러한 많은 가능성이 놓여 있는 시장이 투자 시장입니다. 그리고 그 가능성이 투자자를 혼란스럽게 하고, 때로는 절망적이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본인만의 투자철학과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