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이스라엘 시위 역사상 최대 규모 '사법부 무력화 반대'

by India 2023. 3. 13.
반응형

이스라엘에서 사법부 무력화 반대를 요구하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시위가 있었습니다. 이번 시위는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큰 규모라고 하는데요.

이스라엘 대규모 시위 출처:연합뉴스

이스라엘의 '사법부 무력화' 저항 시위가 10주째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인 이번 시위는 집회 참여 인원이 날마다 최고 기록을 갱신하는 등 그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총 집계된 인원만 하더라도 약 50만명으로, 이들은 이스라엘 95개 지역에서 사법부 무력화에 저항하는 시위를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들은 침묵시위에 나서기도 했는데요. 그녀들은 페미니즘에 기반한 디스토피아 원작 소설 드라마 '핸드메이즈 케일' 캐릭터를 패러디 한 복장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시위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이스라엘의 네타냐후 총리가 최고 법원인 대법원의 기능을 축소하는 내용의 입법을 추진하면서부터 입니다. 이 입법안이 시행되면 '기본법'에 반하는 의회의 입법을 대법원이 심사하지 못하며, 이를 통해 여당이 법관 인사를 담당하는 위원회를 조종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야당과 법조계, 시민단체는 '사법 쿠데타'로 규정하고 반대하는 집회를 이어오고 있는데요. 시위 주최 측은 앞으로 이탈리아 방문을 마치고 온 네타냐후 총리가 독일에 방문하는 15일에 시위를 또 다시 시도할 것이며, 오는 16일에도 '확대된 저항의 날'로 더 규모와 강도가 확대된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제정세가 뒤숭숭합니다. 모쪼록 다치는 사람 없이 평화적으로 마무리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