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내주식

국내 주식 카카오페이 주가 전망과 배당금 현황은?

by India 2021.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산입니다:) 오늘은 최근 상장이슈가 있었던 카카오페이 주가 전망과 배당금 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는 기술과 금융이 결합한 국내 핀테크 산업의 선도주자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카카오페이를 한번쯤은 사용해 보셨을텐데요.

 

개인적인 경험으론 집에 카드를 두고 나왔을 때 가장 많이 이용했던 모바일 금융 서비스가 바로 카카오페이였습니다

 

특히나 베스킨라빈스, 파스쿠지 카페, GS편의점 등 이미 국내 유수 프랜차이즈는 카카오페이와 제휴가 된 상태이기 때문에 실물 카드 없이도 모바일로 결제가 가능한데요. 

 

 

또한 이렇게 결제를 하게 될 경우 카카오페이는 사용자에게 알 리워드를 지급하여 소액이지만 일부를 돌려주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것은 바로 카카오톡 덕분이죠.

 

카카오의 대부분의 서비스가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 메신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 모든 결제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카카오페이의 현재 주력사업

 

결국 카카오페이의 현재 주력 사업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실물 카드 없는) 결제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에 실물 카드를 기반으로 한 결제 서비스가 갖는 불편함을 여러모로 해소해주고 있죠. 제 경험담에서 알 수 있듯 실물 카드의 경우는 분실 우려가 있고, 분실되었을 때 다시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연회비 등 추가로 지급해야 하는 비용이 있는데요. 카카오페이는 이 불편함 없이 결제 서비스 이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는 핀테크 금융 시장이 뚜렷한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지 잘 모르겠으며, 때문에 카카오페이의 쓰임도 결제 서비스 그 이상으로는 체감하지 못하고 있어요.

 

그렇지만 이건 아직 핀테크가 자리잡고 있는 과도기이기 때문인 듯 합니다. 분명히 카카오페이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은 크다고 할 수 있어요. 핀테크 활용이 사회적으로 활발해지는 만큼 카카오페이의 쓰임도 커질 듯 합니다.

 

카카오페이의 미래 주력사업

 

무엇보다 카카오페이가 확장하려는 산업 분야는 이미 기존 산업에서도 큰 수익을 거두고 있는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대출, 투자, 보험 분야인데요.

 

카카오페이는 같은 카카오 산하인 카카오뱅크와 긴밀히 협력하여,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페이에게 대출에 대한 빅데이터를, 카카오페이는 카카오 뱅크에게 사용자의 결제 및 소비 패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금융 빅데이터의 몸집을 키워가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협력 체계를 활용하여 카카오페이는 대출의 중개자 역할을 맡게 되는데요. 저도 최근 대출을 알아보면서 제가 어떤 금융사에서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볼 때, 카카오페이를 아주 유용하게 활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가 제 금융 정보를 종합하여 제가 현재 근로소득 수준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와 대출이 가능한 은행을 한 번에 정리해주었기 때문인데요. 정말 편리한 기능이었어요. 

 

이처럼 카카오페이는 사용자 입장에서 대출에 관한 편리한 정보를 제공하고 중개하는 서비스를 정착시키고 개발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험 분야 역시 아직 뚜렷한 윤곽을 드러내고 있진 않지만, 카카오페이의 활약이 크게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디지털보험이라는 개념 자체도 아직 생소하고, 어떻게 자리잡을 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론 현재 보험 산업 자체에 문제가 많으며, 기존 보험사들이 사용자들의 입장을 고려하고 있느냐?라고 했을 때 개인적으론 잘 모르겠기 때문에 제발 카카오페이에서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편리하고 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보험 서비스를 꼭 개발해주길 바라고 있어요.

 

카카오가 현재 위치에 올 수 있었던 건 개인적으로 1. 기업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 사용자의 입장에서 서비스 개발에 접근하는 태도 2. 이러한 태도에서 나온 서비스의 편리함, 유용함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본질적인 태도를 잘 유지해서 금융 산업에서도 두드러지는 활약이 계속되길 바래봅니다.

 

카카오페이 주가전망에 대한 San's opinion 정리

 

매수의견:

 

카카오페이는 유수 프랜차이즈 업계와의 제휴, 카카오톡 산하에 다양한 서비스들과의 협력(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등)을 통해 금융 데이터를 빠르게 쌓아갈 것이다. 사용자들의 소비 패턴, 결제 패턴을 빠르게 파악할 것이고 이를 기반으로 대출, 투자, 펀드, 보험 등의 금융 서비스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맞춤형, 무한한 편리성"이 갖춰진 금융 서비스가 나올듯. 이러한 핀테크 분야는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며, 그야말로 돈이 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주가 전망 매우 긍정적.

 

매도의견:

 

글쎄요... 물론 네이버라는 절대 라이벌이 있긴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론 카카오페이 보단 네이버페이가 현재는 더 편리하고 리워드 금액도 큰 편이에요. 프랜차이즈나 카카오 택시 등을 많이 이용하긴 하지만, 실제 물건을 구매할 때(이커머스)는 네이버를 활용할 때가 더 많고, 그러다 보니 나가는 금액은 네이버쇼핑이나 네이버결제쪽이 더 큽니다. 그러다 보니 리워드 금액도 네이버 페이에 더 많이 쌓이게 되고, 이러한 네이버 페이로 네이버 웹툰이나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는... 순환의 알고리즘(?)

 

아무튼 아직까지 네이버가 결제 시스템에서는 더 강세긴 한데 투자, 펀드, 보험 분야에 더 집중하고 산업을 크게 키우다 보면 또 판도가 달라질 듯 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매번 비교되는 절대강자 IT기업이긴 하지만, 각자 주력하는 분야와 성과과 두드러지는 분야가 다른 거 같긴 합니다. 뭐 사용자 입장에서는... 두 기업이 열심히 대결해 가장 편리한 서비스를 내놔준다면 선의의 경쟁이 땡큐긴 하지만요. 아직 네이버에 비해선 좀 부족한 거 같다!가 그나마 찾은 단점입니다.

 

배당금

 

카카오페이는 현재 배당금 지급 예정이 없습니다. 그리고 당분간 성장하는 동안에는 쭉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가며

 

핀테크, 그리고 카카오페이에 대해서 한 마디 더 첨언하자면, 1. 글로벌 시장을 어떻게 장악하느냐와 2. 가상화폐와의 협력이 어떻게 이뤄질 것이냐가 또 하나의 관건인 거 같아요. 이것은 단순히 카카오페이의 성장과 관련된 것이 아닌, 국내 핀테크 시장의 전반적인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뭐 국내 핀테크를 카카오가 꽉 잡고 있으니 그말이 그말인 거 같기도..

 

아무튼 최근 카카오페이는 알리페이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대한 야심(?)을 드러낸 상태예요. 중국에 잘 정착한다면 시너지가 아주 폭발할 것처럼 생각됩니다. 특히나 미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을 장악하는데 번번이 실패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금융을 카카오페이가 잡아준다면... 와우... 세계 짱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너무 국뽕인가요..)

 

거기다 가상화폐 또한 핀테크의 핫이슈라 할 수 있죠. 특히나 거의 1년전에 투자해놓고 물려버린(...) 보라(BORA)가 이번 카카오페이 이슈 때문인지 최근 요동치기 시작했어요. 또 언제 급락해서 제 마음을 찢어 발길지는 모르지만, 일단은 카카오의 대표 가상화폐가 클레이튼 외에도 보라가 있다는 점에 다시 주목하게 된 현상이었습니다.

 

카카오톡-클레이튼-클레이스왑-카카오페이-카카오엔터-카카오게임즈-보라로 이어지는 융합이 앞으로 기대됩니다.

 

이상 오늘의 정보는 투자에 단순 참고만 하시길 바라며

성공적인 투자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