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내주식

호텔 신라 주가 전망과 배당금 정보 (feat. 리오프닝주의 뜻)

by India 2023. 3.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오프닝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호텔신라(008770)의 주가 전망과 배당금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호텔 사진, 신라 호텔은 아닙니다. *출처:Unplash

리오프닝주란?

리오프닝주는 '경제활동을 재개한다.'라는 뜻으로, 코로나19와 같이 어쩔 수 없는 재난 상황으로 인해 경기가 축소된 뒤, 상황이 해결되면서 다시 경제가 활성화될 때 주가 상승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뜻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호텔 신라 역시 코로나19로 잠시 주가가 주춤했지만, 경제가 다시 활성화 되면서 주가가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리오프닝주로 분류되었습니다.

호텔 신라(hotel silla) 기업 소개

호텔 신라는 삼성그룹의 면세점, 호텔 운영 기업입니다. 1973년도에 설립되어 역사가 꽤 긴 기업인데요. 국내 호텔 업계 최초로 코스피에 상장(1991년)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이건희 회장의 장녀 이부진 대표가 운영을 맡고 있는 기업인데요. 호텔 신라의 사업부는 크게 TR부문(면세점)과 호텔 및 레저 부문으로 나뉘는데, 대부분의 매출은 면세점에서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호텔 신라는 국내에서 11여개의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호텔 신라의 현재 주가

신라 호텔의 주가 그래프와 재무재표. 출처: 네이버

호텔 신라의 현재 주가는 78,400원인데요.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경우 2020년 적자를 보였지만, 점차 회복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ROE 역시 20년도에는 마이너스였지만, 점차 10%로 회복하고 있는 모습이고요. PER 역시 점차 높아지면서, 확실히 리오프닝주라 기대감을 한몸에 받고 있는 모습이네요. (이러한 기대감이 때로는 실제 가격을 형성하기도 하죠.) 전반적으로 앞으로의 실적 개선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엿보이는 재무재표라 할 수 있어요. 더불어 호텔 신라의 배당금은 현재 약 200원으로, 4월 중순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배당금만 봤을 때 크게 매력적인 종목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네요 ^^;

호텔 신라의 주가 전망

호텔 사진, 신라 호텔은 아닙니다. 출처:Unplash

그렇다면 이러한 호텔 신라의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유통업, 관광업이 직격탄을 맞았었는데요. 호텔 신라 역시 이러한 코로나19의 직격탄을 피해갈 순 없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최근 코로나19가 종식되고, 중국인 단기 비자가 발급되는 등 전반적인 아시아의 경기 흐름 또한 좋아지고 있는데요. 호텔 신라 역시 면세점 부문에서 실적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하네요.

 

무엇보다 신라 면세점은 창이국제공항, 홍콩 첵랍콕 공항, 한국 인천국제공항 총 3개의 아시아 허브공항에 면세점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화장품 부분에 집중해서 면세 사업을 키우고 있는데, 세계 경제의 큰 손인 중국인들이 K화장품을 아주 선호한다고 하죠. 중국 봉쇄령이 풀리고, 중국인들에게 단기 비자가 발급되면서 국내 화장품을 파는 면세점의 영업 이익도 크게 개선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호텔 신라의 장기적인 호텔 투자 사업도 지켜볼만한 사업인 듯 합니다. 2019년 6월, 장충동에 한옥 호텔을 건축하겠다는 호텔 측의 건축 심의가 통과된 상황인데요. 특히나 이 한옥 호텔 사업은 이부진 대표의 오랜 숙원으로, 호텔 신라의 미래 먹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코로나19의 종식, 중국 봉쇄령 해제로 인한 아시아 경제 회복, 장기적인 투자로 진행되고 있는 한옥 사업 등을 고려했을 때 호텔 신라의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라 할 수 있겠네요.

 

호텔 신라와 같은 면세, 여행 종목의 경우 성장주와 같이 등락이 크진 않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느껴지는 종목이기도 하고요. 또 하루 아침에 사라질 일 없는 삼성이라는 대기업의 뒷배가 있기 때문에 큰 변화 폭 없이 소유하고 있기에 나쁘지 않은 종목이라 할 수 있겠네요. 배당금은 크지 않지만, 그리고 엄청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종목도 아니지만, 요즘처럼 코로나19 종식으로 수혜를 받는 리오프닝주 주가가 상승할 여지가 있는 상황에서는 눈 여겨볼만 한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 글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개인의 주관에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